Unity Basic/01. Unity 설치, 화면구성

Unity Basic ch. 03] 유니티 화면 구성

올매 2020. 4. 25. 22:35

1. Scene 뷰

유니티는 게임을 만드는 엔진이다.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장면이라는 개념이 사용되는데, 이는 연극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연극을 하기 위해서는 1장 2막과 같은 각각에 장면들이 구성되어있다. 게임도 마찬가지다. 게임을 만들기위해서는 장면을 기준으로한다. 

 

장면을 구성하는 화면이다. 

왼쪽 위에 손바닥 모양이 있고 그 옆에 이동툴, 로테이션툴, 크기변형 툴이다. 손바닥 모양은 마우스 휠을 클릭하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것과 같다. scene을 이동할 수 있다. 단축키로는 키보드에 q,w,e,r,t,y 순서대로 손바닥 모양과 매칭되서 사용할 수 있다. 

 

2. Game view

게임창은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때 화면을 미리 보여주는 곳이다. Scene뷰와 함께 나란히 두고 보면 유용한다.

 

Display는 카메라 오브젝트와 연결되있어서 카메라가 보여주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카메라를 생성하고, 카메라를 매칭하면 카메라가 보는 시점에서 볼 수 있다. 

연극에서 촬영을 한다고 생각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3. Project view

프로젝트 뷰는 프로젝트를 보여준다. 

처음 유니티를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경로에 가보면 Assets 폴더가 있다. 

 

Assets 폴더에 기본적으로 Scenes폴더와 Scenes.meta 파일이 있다. 

프로젝트 뷰에서는 이부분을 보여주고, 장면을 구성해나가는 도중에 필요한 준비물들은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하는게 유용하다. 폴더나 파일을 만들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맨 위에 폴더를 누르고 폴더이름을 Scripts로 해보자.

 

4. Console

유니티는 언어로 C#을 사용하고, Console에 Debug.Log();를 사용하면 내용을 볼 수 있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잘 작동하는지 볼 수 없기 때문에 Debug.Log();이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 

Clear : 메세지가 지워진다. 

Collapse : 같은 메시지일 경우 찹치고 우측에 겹친 개수를 표시

Clear on Play : 플레이를 할 때마다 자동으로 Clear해준다.

Error Pause : 에러뜨면 일시정시상태로 된다.

 

 

5. Hierarchy

Hierarchy는 계층이라는 뜻으로 각각을 오브젝트라고하고 오브젝트 끼리 부모, 자식의 계층이 생긴다. 

각각 계층 관계를 볼 수 있는 곳이다. 

처음에 Main Camera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클릭해보면 옆에 Inspector가 보인다.

 

 

6. Inspector

검사관이라는 뜻으로 오브젝트의 속성창이라할 수 있다.

각각 오브젝트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성요소를 component라고 한다. 

 

카메라는 Transform, Camera component, Audio Listener를 가지고 있다. 

Add Component를 클릭하면 구성요소를 추가할수 있다. 

 

7. 파일창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파일창이다.

여기에서 Help> Unity Manual 을 클릭하면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볼 수 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유저면, 유니티 매뉴얼만을 보고 학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기존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튜토리얼이나 기본 개념등을 습득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니티 매뉴얼이 매우 유용하다.

 

https://docs.unity3d.com/Manual/UsingTheEditor.html

 

Unity - Manual: Unity's interface

Unity’s interface This section provides a detailed tour of the most common editor windows, and how to make full use of them. The most common windows in their default positions (A) The Toolbar provides access to the most essential working features. On the l

docs.unity3d.com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인터페이스

시간이 날때 읽어보면 좋고, 너무 자세한 사항들이고 처음부터 이것으로 접근하면 내용이 많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만 일주일 정도 학습하지 않을까 싶다. 예제를 통해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 어느 정도 기능을 습득한 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