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 Basic/03. Unity C# script basic

Unity Basic ch. 12] Sprite Renderer를 C#Script로 제어하기

Sprite Renderer를 제어해보자.

여기에서는 스프라이트 렌더러 선언, 초기화/활성화,비활성화/Flip/Color를 스크립트에서 설정해보자.

 

 

 

1) Sprite Renderer component 사용하기 위한 선언,초기화

여기에서 Sprite Render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를 선언하고, 초기화 해줘야 사용할 수 있다.

------------------------------

public SpriteRenderer  renderer; // 스프라이트 렌더러 선언

renderer = GetComponent<SpriteRenderer>(); // 게임오브젝트의 스프라이트 렌더러 컴포넌트 가져오기

------------------------------

 

선언, 초기화를 해야 사용할 수 있다.

초기화는 void Start()구문에서 써주면된다.

 

이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따로 렌더러에 자신에 게임오브젝트를 드래그 하지 않아도 된다. 

 

 

 

 

 

 

2) Sprite Renderer 활성화/비활성화

스프라이트 렌더러는 이미지를 켜고 끌수 있다.

 

------------------------------------

renderer.enabled = ture; //렌더러 활성화

renderer.enabled = false; //렌더러 비활성화

------------------------------------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renderer;
   
    void Start()
    {
        renderer = GetComponent(); 
    }

    void Update()
    {
        renderer.enabled = false;
    }
}

=====================

 

 

 

 

 

 

3) Flip 

먼저 Flip은 뒤집는건데 x는 좌우 반전, y는 상하반전이다.

 

renderer.flipX = true;    //플립x값 true는 체크, false는 체크해제
renderer.flipY = true;

------------------------------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renderer;

    void Start()
    {
        renderer = GetComponent<SpriteRenderer>();

        renderer.flipX = true;
        renderer.flipY = true;

    }

    void Update()
    {
       
    }
}

==================

 

 

플레이를 눌러보면 플립이 체크 되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 Color 값 

Color는 알파값을 0으로 하면 투명해져서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알파값 변경할때 많이 사용한다.

알파값이 0이면 투명, 1이면 불투명

----------------

renderer.color = new Color(1, 1, 1, 0); // 색을 새로 만들어서 집어 넣는데, (R,G,B,A);  

----------------

 

=====================

public class PlayerMove : MonoBehaviour
{
    public SpriteRenderer  renderer;

    void Start()
    {
        renderer = GetComponent();

        renderer.color = new Color(1, 1, 1, 0);

    }

    void Update()
    {
       
    }
}

=====================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가 스프라이트 렌더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