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04에서 Asset store에서 다운받아 sprites들을 가져왔다.
Asstes>Sunnyland>artwortk>Environment>back 스프라이트를 Scene으로 가져왔을때
Hierarchy에 back 게임오브젝트가 생겼다.
back을 클릭하면 Inspector창에 components을 볼 수 있다.
게임오브젝트에 구성요소를 차례대로 살펴보자.
** 기본 컴포넌트
오브젝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back을 background로 변경해보자.
이름 좌측에 체크 표시가 있는데 이는 게임오브젝트를 활성화, 비활성화 할수 있다. 체크를 한번 더 누르면 체크가 해제가 되는데, 비활성화가 되면서 게임 화면에서 볼 수 없게 된다.
Tag와 Layer는 추가하여 지정할 수 있다.
태그는 스크랩팅할때 게임오브젝트를 찾을때 유용하다. 주로 적으로 정하거나 할때 유용하다.
Layer도 마찬가지로 스크랩팅할때 적을 찾거나할때 유용하다.
** Transform component
트랜스폼 구성요소는 위치, 회전, 크기에 관한 구성요소이다.
1) position
여기에서 background의 position을 xyz=0,0,0으로 변경해보자.
background가 한가운데로 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화면에서 x축을 빨간색으로 오른쪽으로 갈수록 값이 증가하고, 왼쪽으로 갈수록 음수로 값이 감소한다.
y축은 초록색 축으로 위로 갈 수록 값이 증가하고 아래로 음수로 갈수록 값이 감소한다.
z축은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Scene뷰에서 2D를 한번 더 누르면 3D로 변한다.
오른쪽 위에 보면 x,y축이 있고, z축은 파란색축이다.
z축은 앞으로 올 수록 값이 증하고, 뒤로 갈수록 값이 감소한다.
position에 값을 넣어보면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해 보자.
2) Rotation
rotation은 3D 뷰 상태에서 숫자를 넣어가면서 확인해보자.
rotation에 x값을 30으로 넣어보자.
x축을 기준으로 앞쪽으로 기우는 것을 볼 수 있다.
x축 값이 증가할수록 앞으로 기울고,
x축 값이 감소할수록 뒤로 기운다.
x축 값을 다시 0으로 설정하자.
y축에 30을 넣어보자. 왼쪽으로 회전된것을 볼 수 있다.
y축 값이 증가할 수록 왼쪽으로 회전되고,
y축 값이 감소할 수록 오른쪽으로 회전된다.
y축 값을 다시 0으로 설정하자.
z값을 30을 넣어보자.
z값이 증가할 수록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z값이 감소할 수록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3) Scale
background이미지가 Game화면에 꽉 차도록 Scale값을 변경해보자.
x값을 4, y값을 4.5정도 주었더니 크기가 커졌다.
** Sprite Renderer
Sprite는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지를 교체하려면 눈알모양 누르면된다.
Color는 컬러 부분을 누르면 컬러 팔레트가 나온다.
흰색이 기본이고, 다른색을 선택하면 색이 변한다.
여기에서 A는 alpha값이고, 투명도를 나타낸다. 0~255까지 투명도를 나눴고 0이 완전 투명하고, 255가 불투명한거다.
알파를 변경해보자.
Flip은 좌우 반전이라고 생각하면된다.
나머지는 Additional Settings > Order In Layer 는 같은 레이어 중에서도 앞에 보일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거다.
자세한 사항은 유니티 메뉴얼을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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